규슈 북단과 혼슈를 잇는 관문 도시, 기타큐슈는 일본 여행자에게 조금은 낯설지만 매력적인 여행지입니다.고쿠라, 모지코, 사라쿠라산, 등나무 정원 등 다양한 얼굴을 지닌 이 도시는 일본의 산업사와 자연미, 그리고 현대 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곳이죠.
주 일본 관광 도시만큼 화려하지 않아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이번엔 기타큐슈 가볼 만한 곳 중 놓치면 안 될 다섯 장소를 소개해 드릴게요.
고쿠라성

1597년 첫 삽을 뜬 고쿠라성은 기타큐슈 여행의 상징적인 명소 중 하나입니다. 현재의 성은 복원된 모습이지만, 성 내부에는 역사 전시관이 있어 과거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어요.
주변의 고쿠라 정원과 야사카 신사도 함께 둘러보면 좋아요.
모지코 레트로 지구

모지코 항구 일대는 메이지~쇼와 시대의 서양풍 건물들이 보존된 거리를 감상할 수 있어요. 보고만 있어도 항만 무역의 번영기를 떠올리게 하죠. 과거의 건물들을 그대로 활용한 카페와 갤러리, 그리고 맛집들이 감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특히 모지코 레트로 전망실에서도 바다와 도시 풍경을 조망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규슈 철도기념관

모지코 역 근처에 위치한 철도 박물관으로, JR 규슈의 역사와 철도 차량 전시가 이루어지는 공간이에요. 구 본사 건물을 활용한 전시관과 실제 열차 모형, 미니 철도 공원 등이 마련돼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특히 좋습니다.
와카토 대교

와카토 대교는 토바타구와 와카마츠구를 연결하는 현수교입니다. 1962년 개통 당시 동양 최대 규모의 다리로 불리며 일본 교량 기술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다리이기도 하죠.
전체 길이는 약 627m, 중앙 스팬은 367m에 달하며, 붉은 다리와 주변 항만 풍경이 어우러져 낮에는 힘찬 도시 이미지를, 밤에는 조명과 함께 낭만적인 야경이 압권이에요.
특히 다리 아래를 오가는 와카토 페리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역사적 가치를 지닌 기타큐슈 가볼 만한 곳에 넣어볼 만한 스폿입니다.
사라쿠라산 전망대

해발 622m의 사라쿠라산은 기타큐슈 가볼 만한 곳을 대표하는 야경 명소인데요. 산 정상에서는 ‘일본 신 3대 야경’ 중 하나로 손꼽힌다는 야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케이블카나 슬로프카를 타고 오를 수 있어서 접근성도 괜찮습니다.
일본 최고의 야경을 기타큐슈에서 만나보세요.
기타큐슈 먹거리
기타큐슈는 해산물부터 지역 풍미를 살린 요리까지 다양한 먹거리를 선보여요. 아래의 리스트는 기타큐슈(및 근교)에서 꼭 맛봐야 할 대표 먹거리 5가지입니다.

✅야키 카레
모지코 지역에서 시작된 변형 카레로, 밥 위에 카레를 올리고 치즈를 덮은 뒤 오븐에 굽는 스타일이에요. 겉은 노릇하게, 속은 촉촉하게!
✅우동
규슈 특유의 부드러운 면발 + 육수로 만든 우동도 인기 메뉴인데, 기타큐슈의 ‘수케산 우동’은 소고기와 우엉 튀김을 얹은 버전이 유명하대요.

✅미즈타키
후쿠오카 전통 요리 중 하나로, 규슈만의 방식으로 닭고기를 육수에 오래 끓여낸 담백한 전골 요리입니다. 칼슘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돼 건강식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하카타 와규
규슈가 자랑하는 최고급 소고기 중 하나로, 육즙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불판에 구워 소금만 살짝 뿌려 먹어도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마오우
‘아카이(붉고), 마루이(둥글고), 오오키이(크고), 우마이(맛있다)’라는 이름에서 따온 프리미엄 딸기입니다. 크고 달콤한 맛 덕분에 기타큐슈 여행자들이 꼭 찾는 디저트 과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