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에 의미 있는 국내 여행지 TOP 3

추석 연휴의 여운을 이어나가는 10월 9일, 한글날이 찾아왔습니다. 가족과 함께 명절을 보내며 잠시 쉬어가는 마당에, 우리 글의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한 여행을 더해보는 건 어떨까요?


한글에 대한 역사를 알고 관련된 장소에서 시간을 보낸다면 황금연휴를 알차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한글날에 방문하기 좋은 국내 여행지 추천 명소를 소개합니다!


 


세종대왕기념관


훈민정음 / 사진=한국저작권위원회@김기현

훈민정음 / 사진=한국저작권위원회@김기현


◆주소 : 서울 동대문구 회기로 56

◆운영시간 : 09:00-18:00 [11:30~13:00 휴게시간] | 주말 휴관 

◆입장료 : 성인 3,000원 / 청소년 1,500원


조선의 위대한 임금 세종대왕의 성덕과 업적을 후세에 전하기 위해 설립되었는데요. 지하 1층, 지상 2층의 현대식 건물로 구성되어 있고, 한글실, 과학실, 국악실, 일대기실, 그리고 야외 전시 공간으로 나뉘어 다양한 전시를 하고 있답니다. 또한 국악실에서는 당시 사용된 국악기와 음악 문화를 엿볼 수도 있어요.


내부가 조금 따분하다면 야외에서 한글 관련 석물을 관람하며 산책을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갈미한글공원


갈미한글공원 / 사진=한국관광공사@TourAPI

갈미한글공원 / 사진=한국관광공사@TourAPI


◆주소 : 경기 의왕시 문화예술로 65


경기 의왕시 문화예술로에 위치한 갈미한글공원은 의왕 출신 국어학자 이희승 박사를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공원입니다.


곳곳에는 한글을 본떠 만든 조형물과 자연이 어우러진 휴게 공간이죠. 넓은 잔디밭과 아기자기한 동산이 있어 산책하기에도 최적이며, 사계절마다 색다른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한글날에는 의왕시 주민들과 함께하는 공연과 이벤트가 열립니다. 한글의 의미를 되새기며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추천합니다!


 


김해한글박물관


김해한글박물관 / 사진=한국관광공사@TourAPI

김해한글박물관 / 사진=한국관광공사@TourAPI


◆주소 : 경남 김해시 분성로 221

◆운영시간 : 09:00-18:00 | 월요일 휴관

◆입장료 : 무료


김해한글박물관은 한글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중심 전시관입니다. 한글 창제의 배경과 원리를 다양한 시각 자료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소개하며, 학생과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데요. 한글 관련 유물, 서적, 현대적 활용 사례까지 함께 전시되어 있어 한글의 발전사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어요.


전국 최초 공립 한글박물관으로서 김해 지역의 문화적 랜드마크이자, 한글날 방문에 의미 있는 장소로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