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는 베트남 내에서 다낭, 나트랑, 푸꾸옥에 이어 네 번째로 인기 있는 가을 해외 여행지로, 특히 9월부터 11월까지는 날씨가 온화해 여행에 가장 적합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가을 하노이 여행은 평균 20도 후반대 기온과 선선한 바람 덕분에 도보 여행을 즐기기 좋으며, 호안끼엠 호수와 구시가지(올드쿼터)를 산책하기에도 제격이다.
또한 하롱베이 투어를 떠나기에 날씨가 안정적이고, 쌀국수·분짜 같은 현지 음식을 맛보기에도 한창인 시기다. 가을 해외 여행지 추천으로 왜 하노이 여행인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자.
하노이 여행의 특징

하노이는 동남아 특유의 분위기부터 유서 깊은 역사, 그리고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도보 여행의 천국이다. 특히 9월부터 11월까지는 20도 후반의 쾌적한 날씨 덕분에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로, 가성비 있게 가을 해외여행을 떠날 수 있다.
✔도보 여행
선선한 가을의 하노이 여행은 구석구석 탐방하기 좋다. 활기찬 구시가지의 좁은 골목길을 거닐 수 있고, 호안끼엠 호수의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걷다가 지치면 예쁜 카페에 들러 잠시 쉴 수도 있다. 특히 카페 투어가 있을 정도로 하노이 여행에서는 예쁜 카페가 많다.
✔미식의 도시
하노이는 ‘미식의 도시’라는 별명을 가졌다. 그만큼 다양한 음식 문화를 자랑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맛보던 쌀국수와는 사뭇 다른 맛에 엄지를 치켜든다.
더해서,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와 국수를 함께 먹는 분짜와 바삭바삭 반쎄오는 하노이 여행의 필수 먹거리다.
✔베트남의 역사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로, 곳곳에서 오랜 역사가 깃든 유적지를 만날 수 있다. 특히 1070년 공자와 그의 제자들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베트남 최초의 대학 하노이 문묘는 물론이고 호찌민 묘소는 베트남 근현대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근교 하노이 여행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는 하롱베이는 환상적인 풍경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도 지정됐을 정도다.
입이 행복한 미식

하노이의 거리는 그 자체로 거대한 야외 식당이다. 기본 쌀국수와 분짜는 물론 미식의 도시라는 별명 답게 가지각색의 요리가 펼쳐진다. 그러나 평범한 음식만 먹고 가기엔 무언가 아쉽다.
✔분 카 | 하노이식 생선 쌀국수
숯불고기를 올린 쌀국수는 들어봤어도 생선 쌀국수는 난생처음 본다. 그런데 하노이 여행에서는 맛볼 수 있다. 분 카는 현지인들의 점심 메뉴로 인기가 많다. 튀긴 생선살, 토마토, 파, 깻잎 등이 어우러졌는데, 구시가지 서쪽에 분 카 맛집이 위치해있다.
✔반 톰 | 새우튀김
서호에서 잡은 민물 가재나 새우를 통째로 튀겨낸 튀김, 반 톰이다. 1930년대부터 시작된 반 톰의 인기는 서호와 쭉박 호수를 나누는 니엔 거리에 작은 노점상들이 만들어 먹던 음식으로 시작됐다. ‘반 톰 호 타이’ 식당을 찾아가면 제대로 된 반 톰을 맛볼 수 있다.
✔카페 쯩 | 에그 커피
다낭이 콩카페로 신화를 써 내려갔다면 하노이에는 ‘카페 쯩’으로 도전하는 카페가 있다. 진한 베트남 커피 위에 부드러운 달걀 거품을 올린 독특한 ‘카페 쯩’이다. 대부분 지역에서 맛볼 수 있지만, 하노이의 ‘카페 장’이라는 카페에서 카페 쯩 메뉴가 탄생했기에, 하노이 여행에서 꼭 맛보고 가자.
하노이 여행 가볼 만한 곳

✅호안끼엠 호수와 구시가지
호안끼엠 호수는 하노이 여행의 중심이다. 낮에는 호수와 거북탑, 밤에는 동남아 특유의 야경이 로맨틱함을 연출한다. 호수 주변으로는 구시가지(올드쿼터)의 미로 같은 골목을 탐험하며 맛집과 기념품샵, 그리고 현지인의 일상 풍경을 엿볼 수 있다.

✅문묘
1070년에 지어진 베트남 최초의 대학이자 공자를 모시는 사당인 문묘다. 잘 가꾸어진 정원과 건축물은 물론 과거 베트남 지성인들의 흔적도 둘러볼 수 있다.
하노이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명소입니다. 잘 가꾸어진 정원과 고즈넉한 건축물들이 인상적이며, 베트남의 지식인들이 과거 시험을 치렀던 흔적을 둘러볼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기찻길
사진만 찍으면 인생샷이 되는 하노이 여행 베스트 장소, 바로 기찻길이다. 기차가 지나는 시간 철로 옆에 앉아 커피를 마실 수 있다. 다만, 철로 바로 옆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현지 가이드나 동행자가 있다면 꼭 함께 살펴볼 것을 추천.
하노이 근교 여행

베트남의 보물, 하롱베이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다. 하노이에서 2~3시간 정도 이동해야 도달할 수 있는데, 그 시간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환상적인 풍경과 다양한 콘텐츠들로 가득하다.
✔콘텐츠
동굴 탐험 | 하롱베이에는 오랜 세월 자연적으로 형성된 동굴이 많은데, 티톱섬이 대표적이다. 정상에 올라 하롱베이의 모습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또한 카약이나 보트를 타고 동굴 속을 들어가거나 스노클링과 같은 수상 레저가 가득하다.
✔꿀팁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당일치기가 가장 보편적이나, 조금 더 럭셔리하게 즐겨보고 싶다면 1박 2일 크루즈 투어도 괜찮다. 다만, 투어 전날 날씨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확실한 계획 습관이 필수.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올 무렵, 가을 해외 여행지 추천 장소를 찾고 있다면 하노이 여행은 어떨까? 평균 20도 후반의 쾌적한 날씨와 함께 호안끼엠 호수를 중심으로 골목을 탐방하고 맛있는 미식의 세계가 펼쳐진 여행. 지금 계획해도 늦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