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아스타나, APEX 6년 연속 5성급 항공사 선정
카자흐스탄 국적 항공사 에어아스타나가 글로벌 항공사 평가 기관 APEX로부터 6년 연속 5성급 항공사로 선정됐다. APEX 평가는 실제 탑승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하며, 승객들은 에어아스타나의 편안한 좌석, 기내 서비스, 다양한 기내식, 현대적 엔터테인먼트를 높게 평가했다. 내년부터는 전 세계 항공사 중 7% 미만만 5성급을 유지할 수 있어 평가 기준이 한층 엄격해진다. 에어아스타나는 올해 스카이트랙스에서도 14번째 4성급 등급을 획득하며 글로벌 서비스 경쟁력을 입증했다.

ANA, APEX ‘WORLD CLASS’ 2년 연속 수상…혁신 기내 서비스도 인정
ANA 항공이 글로벌 항공사 평가 기관 APEX로부터 2년 연속 ‘WORLD CLASS’ 등급을 획득했다. 안전·안심, 지속가능성, 서비스 품질, 기내식·음료 등 4개 항목을 종합 평가하는 가운데, ANA는 청결한 기내 환경, 친환경 경영, 맞춤형 서비스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ANA 서울지점 시라토리 코지 지점장은 “혁신적인 기내 서비스를 통해 기억에 남는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도록, 고객 한 분 한 분께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스타항공, B737-8 신규 기재 도입…연말까지 20대 운영
이스타항공이 기단 현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16일에는 16, 17호기를, 19일에는 18호기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10월과 12월 각각 19호기와 20호기를 들여와 연말 기준 총 20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16~20호기는 모두 189석 규모의 B737-8 신기종이다. 이를 통해 보유 기재의 절반이 최신 기종으로 전환되며, 평균 기령은 약 7년대로 낮아진다. 이스타항공은 새 기재를 통합 항공사 출범 노선에 투입해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쾌적한 기내 환경을 기반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