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길·귀경길 고속도로 꿀팁 [2025 추석 NEW] / ⓒ인포매틱스뷰](https://i0.wp.com/tour.livingsblog.com/wp-content/uploads/2025/10/3143_13921_3345.jpg?w=840&ssl=1)
민족 대이동이 시작되는 추석 연휴.
올해도 수많은 차량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고속도로 곳곳이 정체로 몸살을 앓게 되죠. 피로 누적, 졸음운전, 돌발 상황은 작은 부주의만으로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2025년 최신 귀성·귀경길 고속도로 꿀팁을 정리했습니다. 안전 운전은 물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까지 담았으니, 출발 전 꼭 참고해 보세요.
출발 전, 필수 차량 점검

✔공기압
운전석 문 안쪽에 부착된 스티커의 적정 공기압을 확인하고 맞춥니다.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 펑크나 제동력 저하의 위험이 있습니다.
✔마모도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거꾸로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 감투의 절반 이상이 보이면 타이어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끼익’하는 소리가 나거나 평소보다 페달이 깊게 밟힌다면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의심해 보세요.
✔오일 & 냉각수
엔진 오일 양과 색을 확인하고, 과열을 막아주는 냉각수도 부족하면 보충합니다. 또한 와이퍼 작동 상태와 워셔액을 충분히 채워주세요.
졸음운전 예방

귀성길·귀경길 고속도로 대형 사고의 가장 큰 주범이 바로 졸음운전입니다. 잠을 이기려들지 말고 순응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족의 안전을 내 손으로 지켜보세요.
✔최소 2시간마다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쉬어야 합니다. 설령 잠이 오지 않더라도 짧게나마 눈을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문을 닫고 있으면 내부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졸음이 유발됩니다. 차량 공조기를 ‘외기 순환’으로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시원하게 가을바람을 맞아보세요.
✔턱관절을 수시로 움직여줘야 졸음이 예방됩니다. 휴게소에서 질겅질겅 오래 씹을 수 있는 음식을 사서 졸음을 퇴치하세요.
고속도로 지정 차로제 준수하기

고속도로에서는 1차로(가장 왼쪽 차로)는 ‘추월 차로’입니다. 추월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주행 차로로 복귀해야 합니다. 1차로에서 정속 주행은 ‘지정차로제 위반(범칙금 부과 대상)’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모르는 운전자분이 몇 있습니다.
1차로에서 장시간 정속 주행은 정체를 유발하고 다른 차량의 흐름을 방해하므로 지정 차로제를 반드시 지켜주세요.
*예외 (정체 시 or 고속버스 전용 차로)
-모든 차로의 차량 통행 속도가 시속 80km 미만으로 정체되는 상황에서는 주행 차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차로가 ‘고속버스 전용 차로(파란색 실선)’로 운영되는 곳은 일부 구간에 한정됩니다. 명절 연휴에는 그 운영 시간이 더욱 길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졸음운전 외에도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한 손 운전입니다. 특히 운전할 때 오른손으로는 스마트폰을 잡고 왼손으로 운전하는 습관은 “나 사고 낼 거야”라는 것과 같습니다. 운전할 땐 운전만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므로 꼭 지켜주세요.
고속도로 비상 연락처 [필수저장]
![고속도로 비상 연락처 [필수저장] / Designed by Freepik](https://i0.wp.com/tour.livingsblog.com/wp-content/uploads/2025/10/3143_13925_3710.jpg?w=840&ssl=1)
만약의 사고나 차량 고장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미리 연락처를 저장해 두세요. 비상 연락처를 몰라 명절 기간 사설 견인차를 부르면 ‘헉’ 소리가 절로 나오는 요금에 기가 막히실 겁니다.
★1588-2504 [한국도로공사 긴급 견인]
고속도로 본선/갓길 소형 차량을 가까운 안전지대(휴게소등)까지 무료 견인(080-701-0404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톨게이트 비용에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 발생시 빠르게 전화하여 원활한 해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지대까지 거리 제한 없이 무료)
✔ 보험사 긴급 출동
차량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별 번호와 서비스 내용을 확인해두면 좋습니다. 현장 출동, 견인(거리 제한 있음), 비상 주유 등 보험사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사고 발생 시 2차 사고 예방이 최우선!
차량을 갓길로 이동시키고 비상등을 켠 후, 트렁크를 열어 다른 운전자에게 사고임을 알립니다. 이후 차량에서 나와 가드레일 밖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 후 신고해야 합니다.
✔후방 경고는 주간100m,야간200m후방에 안전 삼각대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번 2025 귀성길·귀경길 고속도로 꿀팁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추석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