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맞이 가족과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자 한다면,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며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명소를 찾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분주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평화의 상징이 깃든 장소에서 가족과 소중한 추억을 쌓으며 한가위의 의미를 한층 깊게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글에서는 모두가 함께 평화와 화합을 기원할 수 있는 가족과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할게요.
오두산 통일전망대

◆주소 : 경기 파주시 탄현면 필승로 369 오두산통일전망대
◆운영시간 : 09:30-17:30 [추석 월, 화, 수 휴관] | 월 휴관
◆입장료 : 무료
한강과 임진강이 서해로 흘러드는 장관을 품은 이곳에서 눈앞에 북한 땅과 주민들의 모습을 마주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가까이에 있지만 쉽게 갈 수 없는 현실을 체감하게 하며, 분단의 아픔과 이산가족의 슬픔을 실감할 수 있죠.
아이들에게는 살아있는 역사 교육의 장이자, 어른들에게는 평화의 소중함을 다시금 되새기게 하는 뜻깊은 경기도의 공간입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주소 : 경기 김포시 월곶면 평화공원로 289
◆운영시간 : 09:30-17:30 [추석 운영]
◆입장료 : 성인 3,000원 / 청소년 2,000원 / 어린이 1,000원, 6세 미만 무료 [신분증 필수]
이곳은 한반도에서 유일하게 남북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수역이자, 한국 전쟁의 격전지였습니다. 지금은 평화와 화합의 상징이 되어 한강을 따라 끊어진 역사와 문화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공원에서 바라보는 북한의 풍경은 분단국가로서의 현실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자연 속 산책로는 평화로운 여유와 함께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 민북지역이므로 방문 시 신분증 지참이 필수입니다.
매향리평화기념관

◆주소 : 경기 화성시 우정읍 고온리안길 24-46 매향리평화기념관
◆운영시간 : 10:00-18:00 [추석 당일 휴무]
◆입장료 : 무료 [프로그램은 별도]
매향리평화기념관은 과거 미군부대의 쿠니사격장으로 사용되었던 땅에 세워진 평화의 상징 공간입니다. 포탄의 상처와 고통을 딛고 일어선 이곳은 세계적인 건축가의 웅장한 건물과 함께 체험형 시네마틱 콘텐츠, 다양한 전시, 어린이 체험실 등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근 궁평항에서 바다 풍경을 감상하며 하루 코스로 방문하기 좋은 명소입니다.
고성 통일전망타워

◆주소 : 강원 고성군 현내면 통일전망대로 457
◆운영시간 : 09:00-16:50
◆입장료 : 성인 3,000원 / 소인 1,200원 [신분증 필수]
해발 70m 고지에서 금강산 구선봉과 해금강을 바로 눈앞에 볼 수 있는 최적의 전망지입니다. 휴전선 철책 너머로 보이는 남북 대치 상황은 분단의 현실을 생생하게 느끼게 하며, 연간 수백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고성의 대표 명소입니다.
이곳에는 성모상, 미륵불상, 전진철탑 등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는 종교 시설과 함께 안보 교육용 장갑차, 탱크, 비행기 전시물이 있어 평화의 메시지를 깊게 전달합니다. 입장 시 신분증 지참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