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스본에서 포르투로 가는 가장 빠르고 편리한 방법은 바로 기차입니다. 우리나라의 KTX와 같은 고속열차를 이용하면 3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어 여행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교통수단이에요.
아래 단계에 맞춰 기차를 예매하고 여행을 준비해 보세요.
기차 종류
리스본에서 포르투로 가는 기차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알파 펜둘라(Alfa Pendular, AP)
한국의 KTX와 같은 고속열차로, 가장 빠르고 쾌적한데요. 약 2시간 50분 정도 소요되며, 빠른만큼 요금이 조금 더 비싸요.
인터시데스(Intercidades, IC)
평범한 일반 열차로, 알파 펜둘라보다 정차역이 많아 조금 더 시간이 걸립니다. 약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요금은 더 저렴한 편입니다.
나는 빠르게 가고 싶다! =AP
가성비 있게 가고 싶다! =IC
이렇게 리스본에서 포르투 기차 타고 가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차역

리스본에는 포르투로 가는 기차역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리스본 산타 아폴로니아 역 (Lisboa Santa Apolónia)
-시내 중심에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리스본 오리엔트 역 (Lisboa Oriente)
-공항과 가까워 편리합니다.
※포르투의 도착역은 캄파냐 역으로, 도심에서 약간 떨어져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여기서 시내 중심에 있는 상벤투 역(Porto São Bento까지 가는 무료 환승 열차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티켓 예매
✅온라인 예매
포르투갈 철도청(CP) 공식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탑승일이 임박할수록 요금이 비싸지므로, 최소 한 달 전에 예약하여 할인 혜택을 노리는 게 좋아요. 이 외에도 여행 플랫폼에서 대행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장 구매
역에 있는 매표소나 자동판매기에서 직접 구매할 수도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원하는 시간대의 좌석이 없을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차가 도우루 강을 따라 운행하는 구간에서는 아름다운 강과 포도밭이 펼쳐지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기차만 타도 유럽 여행 느낌 물씬나는 창가 좌석 예약을 추천합니다.